재료환경공학 연구실
home 전공소개 > 연구분야 및 연구실소개 > 재료환경공학 연구실

재료환경공학 연구실

  • 담당교수 : 김태희 교수님
  • 연구실 : 공대 1호관 628/629호(054-820-7910/7906)

연구실 소개

재료환경공학 연구실/ 박막 및 기능세라믹스 연구실

사회적, 종교적, 관념적인 부분 외에 인간과 자연에 관련되는 모든 것은 물질과 관련이 있으며 실제 이용하는 물질이란 자원과 에너지를 포함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재료기술은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환경영역에 있어서도 인간의 사회성이나 도덕성 등과 관련된 폭력, 공해 등을 제외하면 모든 것은 물질적인 영역이다. 그리고 이들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료공학적인 관점에서 접근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폐기물 처리, 환경개선 등 오염방지 기술에 대해 재료 기술이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이 매우 크다. 본 연구실에서는 오염도 측정, 오염물질 분해, 독성물질의 무해화,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 폐기물의 재활용 및 자원화, 소음 진동의 흡수 등에 재료기술을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현대는 더 많은 에너지, 더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의 오염유발과 지구상의 에너지 고갈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존 형태의 에너지 효율향상과 태양광발전, 수소에너지생산, 연료전지 등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의 개발이 절실하다. 본 연구실에서는 무공해 에너지원인 태양광과 반도체 세라믹스를 이용한 전기 및 수소 에너지 생산, 연료전지와 이차전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